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군산시의회, 제207회 임시회 폐회
작성자 군산시의회 작성일 2018.02.07 조회수 361

군산시의회, 제207회 임시회 폐회

- 업무보고 청취 및 12건의 부의안건 의결처리 -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가 제207회 임시회를 지난달 30일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마감했다.

이번 임시회는 2018년도 첫 업무보고로 업무계획에 대한 세심한 사업검토와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또한 롯데아울렛 군산점 내 전시홍보관 설치 관련 간담회와 군산시 의무부담이나 권리의 의결사항 운용 기본 조례안 등 12건의 부의안건을 심의했다.

7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서동완 의원이 제안한중학교 무상교복 지원 건의문을 채택하고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보건복지부, 전라북도, 전라북도교육청, 군산시, 군산시교육지원청에 송부했다.

건의문을 제안한 서 의원은우리나라 교육은 교육기본법과 초·중등 교육법의 근거로 의무교육과 학교급식법을 적용해 무상급식을 시행하고 있으나, 중학교 신입생 교복지원에 있어서는 보건복지부가 목적과 이념에도 부합하지 않는 사회보장기본법을 근거로 하고 있다이는 의무교육의 취지에 반하는 행동이다고 지적했다.

또한보건복지부는 이미 중학교 신입생 교복을 지원한 지자체에 대해서 페널티를 적용해 교부금을 삭감하는 등 타 지자체로 확대되는 것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의무교육의 취지에 맞게 중학교 신입생들에게 교복지원을 통해 학부모들의 경비부담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의무교육을 확고히 해줄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유선우·설경민·김성곤·강성옥·김영일·방경미 의원의 5분 발언이 있었다.

5분 발언에 나선 유선우 의원은현재 군산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 문제, 한국GM 철수설, 롯데아울렛 입점 등으로 지역 상권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상권별 공영주차장과 포장마차 단지조성, 소규모 다목적 공연광장 조성 등 지역상권 활성화사업을 적극 추진해 군산지역경제를 살리고 시민이 행복한 군산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설경민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20179월 기준 청년 실업률은 9.2%, 실제적으로 느끼고 있는 체감실업률은 21.5%로 청년 고용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청년일자리와 관련해 청년 일자리개발과 보급,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체에 대한 인센티브제공, 청년 일자리 창출교육, 재정지원 및 공공기관 또는 기업 등과 협력에 관한 내용을 담은 조례제정과 청년 일자리 정책을 총괄하는 사회적 협의체구성 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지원 등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한군산 청년 희망펀드를 조성해 줄 것을 제안했다.

김성곤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송정타워써미트 아파트는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 무주택자를 위한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하자보수, 관리비책정, 외주업체심사, 보증금 및 임대료인상등과 관련해 송정건설과 임차인과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인데도 군산시는 수수방관은 물론 송정건설에 대해 어떠한 행정지도 조차도 하지 않고 눈치보기에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군산시는 국토부산하 공동주택관리비신고센터설치 공공임대아파트 분양전환시 공공주택 특별법 일부개정안에 따른 시의 강력한 행정력가동 공공건설 임대 및 임차임을 위한 전단팀 구성, 공공건설 임대 및 준공건설 임대아파트의 예상사용 관리감독 방안 등 공공건설임대 아파트의 합리적인 분양을 위해 적극적인 지도와 관리감독 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강성옥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일자리 산업으로 군산시는 체류형 천만관광객을 위해서 장기적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고군산군도에 케이블카와 씨워크, 스카이 워크개설 등 새만금개발청 업부계획에 맞추어 전담팀을 만들어 대책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근대역사를 주제로한 근대문화테마파크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군산시 재정지표의 심각성은 고정.필수 경비의 증가로 2018년도 군산시가 운영하는 건축물에 대한 공공운영비가 547억원으로 자주재원의 13%에 해당한다며 건축물 신축에 앞서 공공운영비의 과대 지출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김영일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페이퍼코리아 이주와 맞물려 롯데아울렛 입주에 따른 군산시내 영세 소상인들의 엄청난 영업피해가 새로운 난제로 대두되고 있다그 지역의 특색과 근본적인 경제 구조가 될 수 있는 대책을 개발하고 창조하는 등 구체적이고 획기적인 소상공인들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경미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군산예술의전당 개관 이후 사용이 중단된 시민문화회관을 군산시는 활용 및 매각 등 여러 차례 계획을 추진해 왔지만, 명확한 방향과 목적을 정립하지 못하고 오랜 기간 논란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이제라도 시민문화회관을 문화예술 분야의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문화예술전문단체에게 위탁해 아마추어 공연가들의 공연과 많은 시민들이 창작활동을 누릴 수 있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제207회 군산시의회 임시회에서 심의 의결된 부의안건은 다음과 같다.

군산시 의무부담이나 권리의 포기에 관한 의결사항 운영 기본 조례안(원안가결)

군산시 문화관광 해설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수정가결)

군산시 캠핑장 관리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원안가결)

군산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관리 및 위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정가결)

군산 폐수처리시설 운영 및 비용 부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결)

군산시 한국지역 진흥재단 지원 조례안(원안가결)

군산시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 동의안(원안가결)

- 친환경 토공기계 종합시험설비 구축사업

- 도시재생선도지역 문화체험거점 조성사업

군산시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원안가결)

군산시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수정가결)

군산 금광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변경 의견청취의 건(채택)

중앙동 일원 도시재생선도 의견청취의 건(채택)

중학교 무상교복 지원 건의안(원안가결)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군산시의회, 설맞이 경제살리기'장보기 행사'실시
이전글 군산시의회, 2018년 의정활동 첫 스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