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견제대안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군산시의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속 해법 촉구' 건의문 채택
작성자 홍보계 작성일 2019.10.23 조회수 419
군산시의회,'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속 해법 촉구' 건으문 채택
- 신영자 의원 대표발의 -

군산시의회는 23일 제22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속 해법 촉구’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을 발의한 신영자 의원은“군산지역경제를 견인했던 1등 공신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 장기화로 군산경제는 활력을 잃고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며“현대중공업은 적극적으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추진 또는 재가동 의지가 없다면 매각 내지 업종전환을 결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신 의원은“군산조선소는 2010년 준공 후 총 70척의 선반건조로 약 6조 5000억원의 실적을 올렸으며, 군산의 조선업종의 업체 151개소, 근로자 6,300여명으로 군산시 전체의 13.4%, 근로자 인원 24%를 차지하면서 자동차 산업과 함께 지역경제를 견인해 왔으나, 2017년 7월 조선업 경기 부진 이유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2018년 한국GM군산공장 폐쇄로 군산경제가 위기를 맞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2017년 3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는‘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지원하겠다’고 공약 했으며, 군산시민들 또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꾸준히 요청하고 블록이라도 배정해 달라고 읍소했지만, 현대중공업은 선박수주물량이 나아지면 재가동할 것이라는 앵무새 같은 원론적인 대답 외에 아무런 메아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한국산업단지공단은 군산조선소를 올해 4월 1년 이상 사업을 휴업한 경우로 규정해 입주계약 해지대상임을 통보했을 뿐만 아니라 대한상공회의소는 적자를 이유로 전북인력개발원을 휴원할 것이라고 예고했다”며“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 장기화가 이제는 지역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의 인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은 매우 불투명할 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군산조선소와 관련된 공약 때문에 세월만 보내고 있는지 의구심만 증폭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군산경제가 빠른 시일 내에 회복될 수 있도록 현대중공업은 적극적으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군산조선소 재가동 의지가 없다면 매각 내지 업종전환을 결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ㅣ


한편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문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전라북도, 현대중공업에 송부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군산시의회, '군산 장항지역 조선업 활성화를 위한 군산항 수출선 전용부두 확보 촉구' 건의문 채택
이전글 군산시의회, 각종 현안안건 처리후 폐회